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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기술서 작성요령 정리

디디어리 2023. 5. 3. 16:28

직무기술서

어떠한 직무에 대해직무분석을 통하여 해당 직무의 성격이나 직무개요, 요구되는 자질, 직무내용, 직무방법 및 절차, 작업조건 등을 알아낸 후 분석한 직무에 대한 주요사항 등을 정리, 기록한 문서이다.

과업, 업무, 책임과 같은 직무관련사항

 

직무의 명칭 및 담당부서, 직무내용의 요약, 직무수행의 단계, 다른 직무와의 연계성, 직무진행 요건 및 진행방법, 직무의 진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가야한다.

 

 

기업에서 업무를 세분화하고 구체화하여 근로자의 능력에 따른 업무 범위를 적절히 설정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된다.

 

직무분석의 절차

사전준비 - 자료검토 및 직무분류 - 직무조사 - 직무기술서 작성 -관리- 직무평가

 

직무기술서는 

직무를 잘 모르는 근로자도 쉽게 해당직무가 어떤 성격의 직무인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하며

참고 시 근로자가 효율적인 이용을 할 수 있으며,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쉬운 단어를 선택해야한다.

기록된 내용이 해당직무에 관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내포할 수 있도록 작성하며 모순된 내용이 있거나 의미가 불확실한 내용은 배제되어야 하고 일의 순서가 차례로 정리되며 일관성있게 작성해야한다.

 

명확성, 간결성, 완전성, 일관성

 

 

 

 

기입사항 : 직무확인사항(직무명, 직무번호, 소속부서, 직금 등)

직무 개요(일의 목적, 일의 특징이나 직무의 범위)

직무 내용 (업무 처리방법, 정차)

 

직무기술서 작성요령

직군 관리/사무.영업.기술.생산 등을 명시

직무개요

기초학력

최적연령

지식

직무내용